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는


서울시는 열린시정 3.0을 바탕으로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을 통해 공공 데이터를 민간에게
개방 및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공익성과 업무효율성, 그리고 투명성을 높이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은 공공 데이터에 대한 검색뿐만 아니라
원천 데이터의 다운로드 및 Open API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자발적 참여로 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와 공공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공공 데이터 서비스의
통합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는 이러한 서울시 열린시정 3.0 정책의 일환으로
LOD(Linked Open Data)라는 형식을 통해 데이터를 개방 및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LOD는 데이터 기반의 웹(Web of Data)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웹에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는 이러한 LOD 기술을 기반으로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셋을 LOD 형태로 구축하여
보다 자유롭게 개발자들이 데이터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를 통해 개방된 데이터는 데이터마다 각각을 식별할 수
있는 URL을 가지고 있으며, 이 URL을 이용하여 HTML 웹 페이지를 접근하는 것과 같이
자유롭게 접근하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역인 ‘당산역’을
식별하기 위한 URL은 http://lod.seoul.go.kr/resource/SubwayStation/0237이며 해당
URL을 접근하면 웹 페이지를 통해 열람하거나 데이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민간에서 공공데이터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개방 경제가이 창출을 위한 열린데이터 광장 개설을 통해 공공정보 활용성 증대
LOD설명 아이콘

이처럼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는 개발자 및 일반 사용자들이 보다 자유롭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함으로써 민간의 다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IT를 바탕으로 한 콘텐츠 사업 육성 및 이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의 데이터 URI 체계

    LOD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데이터들은 자신을 식별할 수 있는 고유의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를 갖는다는 것입니다.
    웹 페이지가 고유의 URL을 가지고 있고 이 URL을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열람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모든 데이터는 URI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LOD 형태로 제공되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데이터마다 이러한 URI를 할당하기 위해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는 표준화된 URI 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 URI 체계
    URI 패턴 예시
    /resource/type/(id) http://lod.seoul.go.kr/resource/SubwayStation/0237
    "당산역"을 식별하기 위한 URI 는 위와 같으며, 지하철을 의미하는 type 정보인 SubwayStation 과 '당산역'의 고유 식별 ID 인 0237을 조합하여 당산역을 식별하는 URI 가 생성됩니다.
    http://lod.seoul.go.kr/resource/FoodEstablishment/1188_459
    "빵굼터"를 식별하기 위한 URI 는 위와 같으며, 음식점을 의미하는 type 정보인 FoodEstablishment 와 '빵굼터'의 고유 식별 ID 인 1188_495를 조합하여 빵굼터을 식별하는 URI 가 생성됩니다.
    http://lod.seoul.go.kr/resource/Dataset/OA-112
    위의 URI는 type이 Dataset으로써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셋을 의미하며, 고유식별 ID가 OA-112번인 '역코드로 지하철역 정보 검색' 데이터셋을 식별하는 URI 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데이터 셋 및 데이터를 식별하기 위한 URI 체계를 수립하였으며,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URI는 이러한 URI 체계에 따라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를 위한 스키마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넣고 운용하기 위해 데이터의 구조를 정의하는 것과 같이 LOD로 공개된 데이터 또한 특정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그 구조에 따라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를 흔히 온톨로지 스키마(Ontology Schema)라고 부르며, 온톨로지 스키마에는 LOD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의 구조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어, ‘노선(subwayLine)’이라는 관계는 지하철 역과 지하철 노선 사이를 연결해주는 관계로 정의되어 있으며, ‘전화번호(telephone)’ 관계는 지하철 역을 포함한 다양한 시설물들과 문자열 값을 연결해 주는 관계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설명을 위한 아이콘

    보다 자세한 구조는 다음의 문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의 데이터 구축 과정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는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셋 중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 셋을 선별하여 LOD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LOD로 제공되는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성을 보장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데이터의 변화를 체크하여 최신의 데이터를 반영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openData_1.png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의 데이터 셋과의 실시간 연계를 통해 사용자 및 개발자에게 최신의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LOD 서비스는 별도의 LOD 웹 사이트뿐만 아니라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을 통해서도 동일하게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의 특징

    1. LOD 형태로 구축된 모든 데이터는 각각의 데이터에 부여된 고유의 URI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Open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pen API에 접근하기 위한 인증키를 신청하여 발급을 받아야 하며 주기적인 갱신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LOD는 데이터에 할당된 URI를 이용하여 아무런 조건 없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Data_2.png
    openData_2_1.png

    2. LOD 서비스는 SPARQL(SPARQL Protocol and RDF Query Language)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자유롭게 질의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Open API는 Open API를 호출하는데 필요한 요청인자와 그에 대한 출력 값이 정해진 형식의 틀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LOD 서비스는 SPARQL이라는 질의언어를 이용하여 마치 SQL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이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자유롭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Data_3.png
    openData_3_1.png

    3. LOD 서비스는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간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보다 쉽게 획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셋은 각각의 데이터 셋 단위로 데이터들이 개별적으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 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셋과 지하철 역의 공기질을 측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셋은 서로 어떠한 연관 관계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여 지하철 역에 대한 통합적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발자가 직접 이질적인 데이터를 병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는 데이터가 중심이 되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URI를 통해 보다 다양한 정보를 보다 쉽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 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셋과 지하철 역의 공기질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셋은 둘 모두 지하철 역을 중심으로 정보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두 데이터 셋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하철 역에 동일한 URI을 부여하면 두 데이터는 서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형태로 하나의 URI를 통해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는 있는 다양한 데이터 셋의 정보를 보다 쉽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openData_4.png
    openData_4_1.png

    4. LOD 서비스는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와의 연결정보를 제공합니다.

    LOD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내부의 데이터 뿐만 아니라 외부 데이터와의 연결정보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 셋의 시청역과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시청역이 서로 동일한 의미의 시청역이라는 정보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보다 쉽게 다양한 정보를 가진 서로 다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openData_4.png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서비스의 활용

    1. LOD 발행서비스

    Open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pen API에 접근하기 위한 인증키를 신청하여 발급을 받아야 하며 주기적인 갱신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LOD는 데이터에 할당된 URI를 이용하여 아무런 조건 없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개체마다 고유한 URI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접속하면 사용자의 요청에 적합한 형태로 데이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openData_6.png

    위의 개념도와 같이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로 데이터에 접근하는지 혹은 프로그램을 통해 접근하는지에 따라 사용자가 볼 수 있는 HTML이나 컴퓨터가 읽고 처리할 수 있는 (machine readable 혹은 machine processible)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즉, LOD 형태로 구축된 데이터는 HTML, RDF/XML, JSON, Turtle 등 다양한 형식으로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SPARQL Endpoint

    Open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Open API에 접근하기 위한 인증키를 신청하여 발급을 받아야 하며 주기적인 갱신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LOD는 데이터에 할당된 URI를 이용하여 아무런 조건 없이 자유롭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URISPARQL Endpoint는 웹을 통해 SPARQL을 질의할 수 있는 접근점을 의미합니다. SPARQL Endpoint의 URL을 이용하여 질의를 작성하고 그에 해당하는 결과를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포맷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의 SPARQL Endpoint는 아래의 URL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lod.seoul.go.kr/sparql

    openData_7.png

    Template은 기본적으로 정의되어 있는 SPARQL 양식을 불러오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SPARQL은 질의 유형에 따라 SELECT, CONSTRUCT, ASK, DESCRIBE 네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Prefix는 사전에 정의되어 있는 네임스페이스 정보를 포함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결과형식은 SPARQL의 수행 결과에 대한 형식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HTML, RDF/XML 등 다양한 데이터 포맷을 지원합니다.

    적합한 질의를 입력하고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선택한 결과 형식으로 SPARQL의 결과가 다운로드 되거나 위의 화면과 같이 노출됩니다.

    SPARQL Endpoint는 W3C의 표준에 맞게 GET 방식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GET 방식으로 질의를 만들어 웹 페이지가 아닌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질의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http://lod.seoul.go.kr/sparql?query=select+%3Fs+%3Fp+%3Fo+where+%7B%0D%0A%3Fs+%3Fp+%3Fo+.%0D%0A%7D+limit+50+&type=html&request_method=get

    3. 검색 서비스

    검색 서비스는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LOD 플랫폼을 통해 구축된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상단의 검색 창을 통해 검색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는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든 LOD 형태의 데이터에 대한 검색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화면에 노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openData_8.png

    4.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과의 통합 서비스 제공

    LOD 형태로 구축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데이터셋은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을 통해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데이터셋의 서비스 유형에서 LOD를 선택하면 LO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든 데이터셋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enData_9.png

    해당 데이터셋을 선택하면 LOD 형태로 제공되는 상세정보 및 예제 SPARQ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enData_10.png